반응형

mp3tagv251setup.exe


1. 개요


CD를 구입하긴 하지만 음악감상을 주로 컴퓨터나 MP3플레이어를 이용하기 때문에 MP3파일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제품들이 MP3 태그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면서 부터 소장하고 있던 MP3파일들의 태그를 정리하기 시작하였는데

많은 파일을 편집하기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편리한 기능들이 많이 있는 MP3Tag 프로그램을 알리고자 포스팅하게되었습니다.


2. 본론


2.1 설치


우선 프로그램 설치를 해야합니다.

첨부파일로 다운받으셔도 되지만

홈페이지(http://www.mp3tag.de/en/) 에서 다운받으셔도 됩니다.

검색 엔진을 통해서 다운 받을수 있지만 최신 버전을 다운받기 위해 위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사이트에서 위의 경로로 프로그램을 다운 받습니다.

지원하는 OS 버전은 Windows XP, 2003, Vista, 2008, 7 을 지원한다고 하는군요



2.1 사용법


설치가 끝나셨으면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다른 더 좋은 방법이 있을진 모르지만 저 같은 경우 하나하나 파일을 직접 손보는걸 선호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 화면입니다. 이제 MP3 태그를 정리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


많은 기능들이 있어 저도 다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제가 주로 사용하는 기능들 위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2.1.1 태그 편집 디렉토리 변경



[파일] - [디렉토리 변경] 메뉴를 클릭하여 편집할 음악이 있는 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하위 디렉토리" 를 체크하면 선택한 폴더의 하위 폴더까지 mp3파일을 검색해 줍니다!

저 같은 경우 우선 "장르" 로 구분하고 "가수" 밑에 "앨범" 단위로 폴더를 구분하기 때문에

보통 가수 단위로 "하위 디렉토리" 를 체크하면 한 가수의 모든 앨범을 일괄로 편집할때 유용합니다.


[폴더 선택]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폴더로 mp3tag의 화면이 갱신됩니다.


2.1.2 태그 변경 및 저장 그리고 다음곡



태그는 제목, 아티스트, 앨범, 제작년도, 트랙, 장르, 앨범 커버 이렇게 편집합니다.


왼쪽의 태그 정보 항목에 입력을 하며 [Tab] 키를 이용해 다음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뒤로 가고 싶을때는 [Shift + Tab] 키를 입력합니다.


한 곡을 선택하고 편집 후 [Ctrl + S] 단축키를 입력하면 바로 저장이 되며

다음 곡 선택은 [Ctrl + N] 을 입력하여 이동합니다.




앨범 커버를 변경할때는 왼쪽 태그 정보 항목에서 앨범 커버 영역에서 우클릭하여 [표지 추가] 메뉴를 이용합니다.

현재 선택한 곡의 커버만 변경 되기 때문에 앨범 커버를 변경할 전체 곡을 선택하고 변경하는게 편리하고 좋습니다.

커버를 선택한 후에는 [Ctrl + s] 나 저장 버튼을 클릭해 저장해야 합니다.


2.1.3 자동 트랙번호 생성



앨범 단위로 편집을 하고 있을때 이용하면 편리한 자동 트랙번호 생성 기능입니다.

우선 mp3파일에 트랙번호가 지정이 안되어 있고 파일명으로만 트랙이 정렬되는 경우에 사용해야 합니다

화면에 조회되는 순서대로 1~n 번호가 저장이 되므로 프로그램에 보여지는 곡의 순서가 중요합니다.


[도구] - [자동 번호달기 마법사] 메뉴를 클릭합니다.


"전체 트랙 수 저장" 을 체크하면 트랙번호에 1/13, 2/13 이런식으로 트랙번호 뒤에 전체 트랙수가 저장됩니다.

"트랙번호 맨 앞에 0 사용(01, 02, ...) 을 체크 하면 트랙번호가 01, 02, 03 이런식으로 저장됩니다.

"각 디렉토리의 카운터 초기화"는 여러 디렉토리를 편집할 경우 디렉토리 별로 트랙번호가 1부터 시작하게 초기화 하는 기능입니다.


2.1.3 태그정보로 파일명 변경하기

자 이제 각종 태그정보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변경이 되었으면 파일명 까지 내가 원하는 형식으로 변경을 해보겠습니다

전 깔끔하게 정리된 파일이 좋으니까요 ^.^




우선 변환할 곡들을 선택하고 저는 [Ctrl + a] 단축키를 이용해 전체곡을 선택합니다.

[변환] - [태그 - 파일이름] 메뉴를 이용합니다.




태그 - 파일이름 변경 화면입니다.

"문자열 형식" 항목에 원하는 태그를 사용하여 파일명을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지금 보여지는 "$num(%track%,2) - %title%" 은

%track% 트랙번호를 2 자리로 보여주며 - %title% 곡명으로 표시하겠다는 겁니다

아래 부분에 01 - 춤.mp3 는 문자열 형식을 지정했을때 보여지는 파일명입니다.


[▶]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가능한 예약어를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예약어 입니다.

------------------------------------------

%album% - 앨범명 태그

%artist% - 아티스트 태그

%title% - 제목 테그

%track% - 트랙번호 태그

%year% - 제작년도 태그

------------------------------------------

그외에도 [▶] 버튼에서 더 많은 기능을 확인 가능합니다.


저는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num(%track%,2) - %title% 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미리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한 파일들이 어떻게 파일명이 바뀌나 텍스트 파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태그로 파일의 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결론


이렇게 자세히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올리다 보니 흡사 메뉴얼을 작성하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부족한 부분들이 있다면 계속 포스팅해가면서 문장력이나 편집 기술을 늘려보고 싶네요 ^-^;;


그리고 더 좋은 mp3 태그 편집 프로그램이 있으면 추천 바랍니다!!!


이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